발산역피부과 표고버섯 알레르기 올바른 치료

 오늘은 마치 손톱으로 마구 긁은 듯한 형태의 피부 병변이 나타나는 표고버섯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식당, 뷔페 방문 후에 온몸에 가려움증이 가라앉지 않고 가려워서 긁었더니 손톱이 지나간 자리가 그대로 자국이 올라오는 증상이 점점 심해져서 병원에 방문했더니 표고버섯 알레르기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여기서 문제는 버섯요리를 즐기는 이들도 이러한 사실을 잘 모른다는 점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긁은 찰과상들로 인해 피부에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대수롭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발산역피부과, 오클릭의원, 표고버섯알레르기, 알레르기검사, MAST

표고버섯 알레르기 란 ?

  우리나라에서 식용으로 섭취하는 버섯인 표고버섯으로 생기는 피부염 증상을 말합니다. 표고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거나 덜 익은 표고버섯을 먹었을 때 나타납니다. 전신에 심한 소양감과 함께 긁은 자리마다 발생하는 선상의 홍반성 구진, 채찍자국 같은 형태의 피부병변이 나타냅니다.

발산역피부과, 오클릭의원, 표고버섯알레르기, 알레르기검사, MAST

표고버섯 알레르기 원인

 레티난 ( letinan ) 성분으로 표고버섯 알레르기가 발생합니다. 레티난 성분은 단백질 활성물질인 시토카토인을 염증성 시카토인으로 변화시켜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합니다. 레티난은 150º 이상 온도에서 파괴되기 때문에 물에 끓인다 하여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레티난 성분으로 인해 덜 익은 표고버섯을 먹는다거나 알레르기 반응에 민감한 사람, 면역력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표고버섯 알레르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응급실에 실려가는 환자분들도 계십니다. 

발산역피부과, 오클릭의원, 표고버섯알레르기, 알레르기검사, MAST

표고버섯 알레르기는 대부분 덜 익히거나 생 표고버섯을 먹은 후에 약 1mm 정도의 아주 작은 홍반성 구진 들이 발생합니다. 홍반성 구진들과 더불어 가려움증이 동반되고 긁은 자리를 따라서 선상의 홍반성 구진들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표고버섯 알르레기 증상

-손톱으로 긁은 듯한 형태의 병변

-전신에 심한 가려움

-긁은 자리마다 발생하게 되는 선상의 홍반성 구진

-대부분 몸통에서 발생하며 팔다리, 얼굴, 목, 머리 순의 분포를 보입니다.

-심하게 긁으면 염증이 동반됩니다.

발산역피부과, 오클릭의원, 표고버섯알레르기, 알레르기검사, MAST

표고버섯 알레르기 대처방법

  표고버섯 알레르기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고버섯 알레르기인지 모르고 원인을 찾지 못할 때에는 긁은 찰상들로 인해 피부자극으로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몸에 이상증세가 발생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산역피부과, 오클릭의원, 표고버섯알레르기, 알레르기검사, MAST

정확한 알레르기 파악 : MAST 알레르기 검사

  핵심은 알레르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피부에 알레르기, 두드러기가 생기면 단순하게 내가 섭취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음식만이 아닌 외부적인 접촉항원 ,흡입항원 등 원인 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일반인이 찾기 힘들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간단한 채혈을 통한 MAST 알레르기 검사로 100여가지의 알레르기 항원들을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